FE/리뷰
[모던 자바스크립트 딥다이브] 19장 프로토타입
따봉치치
2024. 4. 11. 21:45
728x90
자바스크립트
- 명령형, 함수형, 프로토타입 기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는 멀티 패러다임 프로그래밍 언어
- 객체 기반의 프로그래밍 언어
- 자바스크립트를 이루고 있는 거의 모든 것이 객체임
객체지향 프로그래밍
- 프로그램을 명령어 또는 함수의 목록으로 보는 전통적인 명령형 프로그래밍의 절차지향적 관점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적인 단위, 즉 객체의 집합으로 프로그램을 표현하려는 프로그래밍 패러다임
- 실세계의 실체를 인식하는 철학적 사고를 프로그래밍에 접목하려는 시도에서 시작
- 실제는 특징이나 성질을 나타내는 속성을 가짐. 속성으로 실제를 인식하거나 구별함
- 다양한 속성 중에서 프로그램에 필요한 속성만 간추려 내어 표현하는 것을 추상화라고 함
- 객체 : 속성을 통해 여러 개의 값을 하나의 단위로 구성한 복잡적인 자료구조, 상태 데이터(프로퍼티)와 동작(메소드)을 하나의 논리적인 단위로 묶은 복합적인 자료구조
- 객체의 상태를 나타내는 데이터와 상태 데이터를 조작할 수 있는 동작을 하나의 논리적인 단위로 묶어 생각함
상속과 프로토타입
- 동일한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모든 인스턴스가 동일한 메서드를 중복 소유하는 것은 메모리 낭비
- 상속을 통해 불필요한 중복 제거 가능
- 자바스크립트는 프로토타입을 기반으로 상속 구현
- 상속은 코드의 재사용 관점에서 매우 유용
-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모든 인스턴스가 공통적으로 사용할 프로퍼티나 메서드를 프로토타입에 미리 구현해 두면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모든 인스턴스는 별도의 구현 없이 상위 객체인 프로토타입의 자산을 공유해서 사용 가능
function Circle(r) {
this.r = r;
}
// Circle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모든 인스턴스가 getArea 메서드를
// 공유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프로토타입에 추가함
// 프로토타입은 Circle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프로퍼티에 바인딩되어 있음
Circle.prototype.getArea = function() {
return Math.PI * this.r ** 2;
}
const circle1 = Circle(1);
const circle2 = Circle(2);
// Circle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모든 인스턴스는 부모 객체의 역할을 하는
// 프로토타입 Circle.prototype 으로부터 getArea 메서드를 상속받음
// 즉, Circle 생성자 함수가 생성하는 모든 인스턴스는 하나의 getArea 메서드를 공유함
console.log(circle1.getArea === circle2.getArea); // true
프로토타입 객체
-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근간을 이루는 객체 간 상속을 구현하기 위해 사용함
- 프로토타입은 어떤 객체의 상위 객체의 역할을 하는 객체로서 다른 객체에 공유 프로퍼티를 제공함
- 프로토타입을 상속받은 하위 객체는 상위 객체의 프로퍼티를 자신의 프로퍼티처럼 자유롭게 사용 가능
- 모든 객체는 [[Prototype]] 내부 슬롯을 가지며 값은 프로토타입의 참조임. 프로토타입은 객체 생성 방식에 의해 결정됨
- 모든 객체는 하나의 프로토타입을 갖음
- 모든 프로토타입은 생성자 함수와 연결됨
- 객체는 __proto__접근자로 자신의 프로토타입에 간접적으로 접근 가능, 프로토타입은 자신의 constructor 프로퍼티를 통해 생성자 함수에 접근 가능, 생성자 함수는 자신의 prototype 프로퍼티를 통해 프로토타입에 접근 가능
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
- 모든 객체는 __proto__접근자로 자신의 프로토타입에 간접적으로 접근 가능
- __proto__는 접근자 프로퍼티임
- 상속을 통해 사용됨 => 객체가 직접 소유하는 프로퍼티가 아닌 Object.prototype의 프로퍼티임
- 접근자 프로퍼티를 사용하는 이유는 상호 참조에 의해 프로토타입 체인이 생성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
- 코드 내에서 직접 사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음 => Object,getPropertyOf , Object.setPropertyOf메서드 권장
Object.prototype은 프로토타입 체인의 최상위 객체임
함수 객체의 prototype 프로퍼티
- 함수 객체만이 소유하는 prototype 프로퍼티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을 가리킴
-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할 수 없는 함수는 prototype 프로퍼티를 소유하지 않음
-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와 함수 객체만이 가지는 prototype 프로퍼티는 결국 동일한 프로토타입을 가리킴
구분 | 소유 | 값 | 사용 주체 | 사용 목적 |
__proto__ | 모든 객체 | 프로토타입의 참조 | 모든 객체 | 객체가 자신의 프로토타입에 접근 또는 교체하기 위해 사용 |
prototype 프로퍼티 | constructor | 프로포타입의 참조 | 생성자 함수 | 생성자 함수가 자신이 생성할 객체의 프로토타입을 할당하기 위해 사용 |
프로토타입의 constructor 프로퍼티와 생성자 함수
- 모든 프로토타입은 constructor 프로퍼티를 갖음
- 자신을 참조하고 있는 생성자 함수를 가리킴
- 생성자 함수가 생성될 때 연결이 이뤄짐
리터럴 표기법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
- 리터럴 표기법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경우 프로토타입의 constructor 프로퍼티가 가리키는 생성자 함수가 반드시 객체를 생성한 생성자 함수는 아님
- 객체 리터럴이 평가될 때는 추상연산 OrdinaryObjectCreate를 호출해 빈 객체를 생성하고 프로퍼티를 추가하도록 정의되어 있음
- 리터럴 표기법에 의해 생성된 객체도 상속을 위해 프로토타입이 필요하므로 가상적인 생성자 함수를 갖음
- 프로토타입과 생성자 함수는 단독으로 존재할 수 없고 언제나 쌍으로 존재함
프로토타입의 생성 시점
- 프로토타입은 생성자 함수가 생성되는 시점에 더불어 생성됨
- 생성자 함수는 사용자 정의 생성자 함수와 자바스크립트가 기본 제공하는 빌트인 생성자 함수로 구분됨
- 객체가 생성되기 이전에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은 이미 객체화되어 존재함!
사용자 정의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 생성 시점
-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할 수 있는 함수는 함수 정의가 평가되어 함수 객체를 생성하는 시점에 프로토타입도 더불어 생성됨
- 함수 선언문이 런타임 이전에 실행되므로 이 때, 함수 객체가 생성되면서 프로토타입도 더불어 생성됨
빌트인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 생성 시점
- 일반 함수와 마찬가지로 빌트인 생성자 함수가 생성되는 시점에 프로토타입이 생성됨
- 모든 빌트인 생성자 함수는 전역 객체가 생성되는 시점에 생성됨
객체 생성 방식과 프로토타입의 결정
- 추상 연산 OrdinaryObjectCreate는 필수적으로 자신이 생성할 객체의 프로토타입을 인수로 전달 받음
- 자신이 생성할 객체에 추가할 프로퍼티 목록을 옵션으로 전달할 수 있음
- 빈 객체를 생성한 후, 객체에 추가할 프로퍼티 목록이 인수로 전달된 경우 프로퍼티를 객체에 추가함
- 프로토타입은 추상 연산에 전달되는 인수에 의해 결정됨
- 객체 리터럴에 의해 생성되는 객체의 프로토타입은 Object.prototype임 (리터럴 내부에 프로퍼티 추가)
- Object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되는 객체의 프로토타입은 Object.prototype임 (빈 객체에 프로퍼티 추가)
-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되는 객체의 프로토타입은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프로퍼티에 바인딩되어 있는 개체임
프로토타입 체인
- 자바스크립트는 객체의 프로퍼티에 접근하려고 할 때 해당 객체에 접근하려는 프로퍼티가 없다면 [[Prototype]] 내부 슬롯의 참조를 따라 자신의 부모 역할을 하는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를 순차적으로 검색함
- 이를 프로토타입 체인이라 함
- 프로토타입 체인은 자바스크립트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상속을 구현하는 매커니즘
- 프로토타입 체인의 최상위(종점)는 언제나 Object.prototype
- 프로토타입 체인의 종점에서도 프로퍼티를 검색할 수 없는 경우 null이 아닌 undefined 반환함
- 프로토타입 체인은 상속과 프로퍼티 검색을 위한 매커니즘
- 스코프 체인과 프로토타입 체인은 서로 연관없이 별도로 동작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협력하여 식별자와 프로퍼티를 검색하는 데 사용함
call 메서드
- this로 사용할 객체를 전달하면서 함수를 호출함
오버라이딩과 프로퍼티 섀도잉
const Person = (function() {
// 생성자 함수
function Person(name) {
this.name = name;
}
//프로토타입 메서드
Person.prototype.sayHello = function () {
console.log(`Hi! My name is ${this.name}`);
}
//생성자 함수를 반환
return Person;
}());
const me = new Person('Lee');
//인스턴스 메서드
me.sayHello = function () {
console.log(`Hey! My name is ${this.name}`);
};
//인스턴스 메서드가 호출됨. 프로토타입 메서드는 인스턴스 메서드에 의해 가려짐
me.sayHello();
- 프로토타입이 소유한 프로퍼티를 프로토타입 프로퍼티라고 함
- 인스턴스가 소유한 프로퍼티를 인스턴스 프로퍼티라고 함
- 프로토타입 프로퍼티와 같은 이름의 프로퍼티를 인스턴스에 추가하면 프로토타입 프로퍼티를 덮어쓰는 것이 아니라 인스턴스 프로퍼티로 추가됨
- 프로퍼티 섀도잉 : 상속 관계에 의해 프로퍼티가 가려지는 현상
- 오버라이딩 : 상위 클래스가 가지고 있는 메서드를 하위 클래스가 재정의하여 사용하는 방식
오버로딩 : 함수의 이름은 동일하지만 매개변수의 타입 또는 개수가 다른 메서드를 구현하고 매개변수에 의해 메서드를 구별하여 호출하는 방식
자바스크립트는 오버로딩을 지원하지 않지만 구현할 수는 있음
delete me.sayHello(); // 인스턴스 프로퍼티 삭제
delete Person.prototype.sayHello(); // 프로토타입 프로퍼티 삭제
- 하위 객체를 통해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를 변경 또는 삭제하는 것은 불가능
- 프로토타입 프로퍼티를 변경 또는 삭제하려면 하위 객체를 통해 프로토타입 체인으로 접근하는 것이 아닌 프로토타입에 직접 접근해야함!
프로토타입 교체
- 프로토타입은 임의의 다른 객체로 변경가능함
- 생성자 함수 또는 인스턴스에 의해 교체됨
생성자 함수에 의한 프로토타입의 교체
const Person = (function() {
function Person(name) {
this.name = name;
}
//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프로퍼티를 통해 프로토타입 교체
Person.prototype = {
constructor : Person, // constructor 프로퍼티와 생성자 함수 간의 연결 설정 추가!
sayHello() {
console.log(`Hi! My name is ${this.name}`);
}
}
return Person;
}());
-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프로퍼티를 사용해 프로토타입 교체 => 미래에 생성할 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 교체
- Person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객체의 프로토타입을 객체 리터럴로 교체
- 이때, 프로토타입으로 교체한 객체 리터럴에는 constructor 프로퍼티가 없음 =>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프로토타입을 생성할 때 암묵적으로 추가하는 프로퍼티이므로
인스턴스에 의한 프로토타입의 교체
- 인스턴스의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프로토타입 교체 => 이미 생성된 객체의 프로토타입 교체
- 역시 constructor 프로퍼티 연결이 파괴됨
function Person(name) {
this.name = name;
}
const me = new Person('Lee');
const parent = {
sayHello() {
console.log(`Hi! My name is ${this.name}`);
}
};
// me 객체의 프로토타입을 parent 객체로 교체
Object.setPrototypeOf(me, person);
instanceof 연산자
- 이항 연산자
- 좌변의 객체를 가리키는 식별자, 우변에 생성자 함수를 가리키는 식별자를 피연산자로 받음
- 만약 우변의 피연산자가 함수가 아닌 경우 TypeError를 반환
- 우변의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에 바인딩된 객체가 좌변의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 상에 존재하면 true, 아니면 false
-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에 바인딩된 객체가 프로토타입 체인 상에 존재하는지 확인함
객체 instaneof 생성자 함수
function Person(name) {
return this.name;
}
const me = new Person('d');
console.log(me instaneof Person); // true, Person.prototype이 me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 상에 존재하므로
console.log(me instaneof Object); // true, Object.prototype이 me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 상에 존재하므로
직접 상속
Object.create에 의한 직접 상속
- Object.create 메서드는 명시적으로 프로토타입을 지정해 새로운 객체를 생성함
- 첫 번째 매개변수에 전달한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에 속하는 개체를 생성함
- 즉, 객체를 생성하면서 직접적으로 상속을 구현하는 것
- new 연산자 없이도 객체를 생성할 수 있음
- 프로토타입을 지정하면서 객체 생성 가능
- 객체 리터럴에 의해 생성된 객체 상속 가능
객체 리터럴 내부에서 __proto__에 의한 직접 상속
- 객체 리터럴에 의해 객체를 생성하면서 프로토타입을 지정하여 직접 상속받기 가능
정적 프로퍼티/메서드
- 생성자 함수로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아도 참조/호출할 수 있는 프로퍼티/메서드
-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인스턴스로 참조/호출 불가
- 정적 프로퍼티/메서드는 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 체인에 속한 객체의 프로퍼티/메서드가 아님!
- Object.create는 정적 메서드임
- 인스턴스/프로토타입 메서드 내에서 this를 사용하지 않으면 정적 메서드로 변경 가능
- 정적 메서드는 인스턴스 생성하지 않아도 호출 가능
function Person(name) {
this.name = name;
}
Person.staticProp = 'static';
Person.staticMethod = function () {
console.log('static method');
}
Person.staticMethod(); // static method
me.staticMethod(); // TypeError : me.staticMethod is not a function
프로퍼티 존재 확인
in 연산자
- 객체 내에 특정 프로퍼티가 존재하는지 여부 확인
- 확인 대상 객체의 프로퍼티뿐만 아니라 확인 대상 객체가 상속받는 모든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를 확인함
- ES6에 도입한 Reflect.has 대신 사용 가능
key in object
Object.prototype.hasOwnProperty 메서드
- 객체에 특정 프로퍼티가 존재하는지 확인 가능
- 인수로 전달받은 프로퍼티 키가 객체 고유의 프로퍼티 키일 경우에만 true 반환, 상속받은 프로퍼티 키인 경우 false 반환
프로퍼티 열거
for ... in 문
- 객체의 모든 프로퍼티를 순회하며 열거하기 위해 사용
- 객체의 프로퍼티 개수만큼 순회함
- in 연산자 처럼 상속받은 프로퍼타입의 프로퍼티까지 열거함
- 이때 Object.prototype의 프로퍼티 키가 열거되지 않는 이유는 해당 프로퍼티의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[[Enumerable]] 값이 false이기 때문
-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 상에 존재하는 모든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 중에서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[[Enumerable]]의 값이 true인 프로퍼티를 순회하며 열거함
- 키가 심벌인 프로퍼티는 열거하지 않음
- 키의 순서가 보장되지 않음
for (변수 선언문 in 객체) {...}
Object.keys / values / entries 메서드
- Object.keys : 객체 자신의 열거 가능한 프로퍼티 키를 배열로 반환
- Object.values : 객체 자신의 열거 가능한 프로퍼티 값을 배열로 반환
- Object.entries : 객체 자신의 열거 가능한 프로퍼티 키와 값의 쌍의 배열을 배열에 담아 반환
728x9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