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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송계층 프로토콜
종단 호스트(End-point host)간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를 전송해 주는 역할
TCP
- TCP/IP 모델에서 응용계층에서 네트워크 계층 사이에 위차하며 프로세스 간 통신 제공
- 데이터를 송수신하기 위해 송신버퍼와 수신버퍼를 가짐
- 하나의 전체 데이터를 여러 개의 세그먼트로 나누어 처리하여 IP에서 패킷 형태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게 함
1. 흐름 제어
데이터 패킷을 전송할 때 수신 한도를 넘는 과도한 패킷의 입력으로 패킷 분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패킷의 흐름 양을 조절
2. 오류 제어
전송 도중 발생한 부호 오류를 검출하고, 정확한 정보를 재현하는 기술
3. 혼잡 제어
종단 간 혼잡을 제어하고 네트워크 대역폭보다 부하가 적게 걸리도록 하기 위함
TCP 포트
서비스 | TCP 포트 | 서비스 | TCP포트 |
FTP | 21,20 | DNS | 53 |
SSH | 22 | HTTP | 80 |
Telnet | 23 | POP3 | 110 |
SMTP | 25 | IMAP4 | 143 |
TCP/IP 전송 프로세스
- 서버 소켓 처리 과정
- 소켓 생성(create)
- 생성한 소켓에서 사용할 IP 주소와 포트 번화 결합(bind)
- 그후 클라이언트로부터 연결 요청이 수신되는지 주시(listen)
- 요청이 수신되면 요청을 받아들여(accept) 데이터 통신을 위한 소켓을 연결
- 새로운 소켓을 통해 연결이 수립(ESTABLISHED)되면 송수신(send/recevie)할 수 있음
- 데이터 송수신이 완료되면, 소켓을 닫음(close)
- 클라이언트 소켓 처리 과정
- 소켓 생성(create)
- 서버 측에 연결(connect)요청
- 서버 소켓에서 연결이 받아들여지면 데이터를 송수신(send/receive)
- 모든 처리가 완료되면 소켓 닫음(close)
흐름 제어
슬라이팅 윈도우 프로토콜 : 수신 TCP는 자신이 준비해 높은 Octet(1바이트)수를 지정하여 알리고 송신 TCP는 이를 참조하여 슬라이팅 윈도우 수 조절
오류 제어
- 검사합 : 세그먼트가 훼손 되었는지 각 세그먼트의 검사합 필드 확인
- 확인응답 : 데이터 세그먼트의 수신 확인해주기 위해 사용
- 재전송 :세그먼트는 확인 응답되기 전까지 버퍼에 저장
혼잡 제어
- 느린 시작 : 윈도우의 크기가 한계치에 도달할 때까지 지수적으로 증가
- 혼잡 회피 : 혼잡윈도우의 크기가 혼잡상태가 감지될 때까지 하나씩 증가
UDP
연결을 위한 사전 설정과정 없이 바로 데이터를 주고 받는 비연결 서비스 제공, 신뢰성이 보장되지 않는 프로토콜
- 흐름 및 오류제어를 하지 않는 간단한 요청-응답 통신
- 내부 흐름 및 오류제어 기법을 가진 프로세스
- 멀티캐스팅 전송기술
- 경로 갱신 프로토콜
UCP 포트
- NTP
- BOOTP
- DHCP
- TFTP
- RIP
- OSLR
- Kerberos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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