728x90
소프트웨어 재사용
1. 정의
소프트웨어 개발관련 지식을 표준화하여 개발 생산성을 높이기 위하여 반복적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도록 구성하는 방법
2. 목적
- 신뢰성
- 확장성
- 생산성
3. 재사용의 원칙
- 범용성 : 일반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정도
- 모듈성 : 정보은닉과 추상화의 원칙으로 최소한의 결합도 및 최대한의 응집력을 가져야함
- 하드웨어 독립성 : 하드웨어 기종 무관 실행
- 소프트웨어 독립성 : OS, DBMS 무관
- 자기문서화
- 일반성
- 신뢰성
4. 문제점
-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모듈 발견 어려움
- 소프트웨어의 표준화 부족
- 내부 인터페이스 요구사항의 이해가 곤란
- 변경으로 인한 부차적 영향으로 이해 곤란
- 추가 개발비 발생 가능
5. 대책
- 새로운 설계 및 개발 방법론의 활용
- 재사용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 구축
- 자동화 도구의 이용
- 보상제도의 확립
- 능동적인 경영전략
- 조직의 변화
728x90
'C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CS / TOPCIT] 객체지향설계 (0) | 2023.05.04 |
---|---|
[CS / TOPCIT]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 (0) | 2023.05.04 |
[CS / TOPCIT] 소프트웨어 설계 원리 (0) | 2023.05.01 |
[CS / TOPCIT] 자료구조 (0) | 2023.05.01 |
[CS / TOPCIT] 소프트웨어 공학 (0) | 2023.05.01 |